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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

영아기 인지발달 및 기억발달

by 룩앳보니 2023. 2. 25.

안녕하세요?. 보니 입니다 :) 저는 아동학을 전공하고 아동학 학위 취득 및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아동 관찰 및 행동 연구에 관련된 내용을 기재하려고 하니, 아동학을 공부 중이거나 관심이 있는 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아동 관찰 및 행동 연구 

저자 : 이순형 외 제8장 인지발달 1. 영유아기 인지발달 연구의 목적 2) 영아기 인지발달 연구의 실제 - 기억 발달 영아의 재인 기억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Fagan(1974)의 습관화-탈 습관화 절차를 사용하였다. 습관화와 탈 습관화 절차는 매우 일반적인 두 가지 현상을 나타낸다. 습관화는 자극이 반복되어 친숙해짐에 따라 자극에 대한 흥미를 상실하는 것이다. 탈 습관화는 자극이 바뀌어서 다시 새로워졌을 때 흥미가 되살아나는 것이다. 주의가 습관화된다는 것은 재인과 같은 형태의 기억 능력이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연구 방법들은 영아의 지각적 변별능력과 지각적 선호뿐만 아니라 영아의 재인 기억 능력에 관한 정보도 줄 수 있다. 이 방법은 빨기 반응을 반응측정치로 사용하여 실시할 수도 있다. 영아기의 습관화 또는 재인 기억은 1.5~2세 이전의 영아의 지능과 상관이 있을 뿐만 아니라 4~5세 유아를 포함하여 길게는 11세의 아동과도 상관이 유의하였다. 습관화-탈 습관화 절차는 지각한 사물을 기억하는 데에만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수행한 행동 계열을 효과적으로 기억하는지 여부를 살펴볼 수 없다. 행동 계열 검사는 조작적 조건형성 기법을 이용하여 영아들이 일련의 행동 계열을 기억하는지를 지연검사를 통하여 살펴보았다. Rove-Collier(1995)는 2~3개월 된 영아들이 누워 있는 요람 위에 모빌을 담아두고 실로 모빌과 영아들의 발을 묶어 두었다. 그리고 이들이 발을 움직이면 발에 묶인 끈을 당기게 되어 요람 위에 매달려 있는 모빌이 움직이게 되는 일련의 행동 계열을 훈련했다. 영아들은 발차기와 모빌 움직임 간의 관계에 대한 기억이 아주 오래 지속됨을 보여 주었다. 2개월 된 영아는 처음 학습한 후 3일 동안 모빌을 움직이게 하는 방법을 기억하였고, 3개월 된 영아는 일주일 이상 발로 차는 행동을 기억하였다. 2개월 된 영아가 행동 계열을 잊어버렸을 때쯤인 8일 후에 모빌을 지켜보게 하는 자극을 제공하였더니 이들은 무려 4주 동안이나 이 행동 계열을 기억할 수 있었다. 3개월 된 영아는 2주일이 지난 후에도 모빌을 보면 발로 차는 행동을 하였다. 또한 모빌에 대한 기억이 아주 정확해서 모빌을 새것으로 바꾸면 처음에는 새 조밀을 보고 발을 차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영아는 일찍부터 상당한 재인 기억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이 시기 동안 영아의 정보 파지 기간은 점차 증가하여 기억해야 할 자극을 약호화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 문제해결 능력 발달 

문제해결 능력의 발달은 장애를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하려는 영아의 노력으로 이루어진다. 문제해결 능력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많은 인지과정의 공동작업으로 이루어진다. Willatts(1989)는 영아에게 마음에 드는 장난감을 손에 넣는 과제를 주고 영아의 문제해결 능력을 시험한 결과, 영아들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보다 문제를 푸는 데 더 유능하다는 것을 보고하였다. (3) 조사연구 영아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연구에서는 양육자(대개는 어머니)가 영아의 발달 상태에 대한 질문에 반응하게 된다. 이 방법은 영아의 상태에 대한 측정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부모의 지각이나 태도에 따라 정보가 오염될 수 있다는 비판이 있으나, 여러 연구에서 영아에 대한 부모의 보고는 상당한 신뢰성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4) 심리검사 영아의 인지발달은 주로 영유아 발달검사의 하위척도로 측정되었다. Bayle 영유아 발달검사를 한국 영아에게 적합하게 표준화한 한국 Bayle 영유아 발달검사(K-BSID-2)(조복희,박혜원,2004)는 인지 척도와 동작을 척도, 행동 평정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Bayle 영유아 발달검사의 인지를 척도 는 영아의 감각과 지각의 예민성, 자극에 반응하는 능력, 초기언어화, 시각 변별, 물체 영속성, 언어적 의사소통, 형태 기억, 사물의 유 목적적 조작 능력에 대한 문항들을 난이도순으로 배치하며 영아의 인지발달을 진단하게 되어 있다. 

CAS-2

CAS-2는 영아와 유아의 인지발달을 측정하는 척도로서 영아용과 유아용으로 나뉘어 있는데, 유아용은 3~23개월 영아를, 유아용은 24~47개월 유아를 대상으로 사용하게 되어 있다. 대다수 문항이 영유아가 비언어적으로 반응하게 되어 있으므로 수줍어하거나 표현언어가 유창하지 못한 영아들에게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척도다. 검사는 자유로운 놀이상황에서 실시되고 영아의 흥미를 유발하는 장난감을 이용하게 되어 있다. 영아용은 3영역, 79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제1영역이 대상 탐색 25문항, 제2영역이 타인과의 의사소통 25문항, 제3영역이 주도성과 모방 2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3. 유아기 인지발달 연구의 이론 및 실제 1) 유아기 인지발달 연구의 이론적 측면 유아기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두 번째 단계에서 해당한다. 피아제는 이 단계를 논리적 조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조작기라고 하였다. 그는 전조작기의 사고에 대한 자기중심적이고 가역적이지 못하며 사물을 외관으로만 판단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부정적 용어로 기술하였다. 그러나 최근 연구자들은 피아제의 방법론적 한계를 넘어서서 새롭고 좀 더 민감한 진단과제를 사용해서 유아기의 인지능력을 탐구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 유아기의 인지능력은 피아제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앞서 있다는 사실이 여러 인지 영역에서 입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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