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학

아동 관찰법의 연구 및 관찰법의 특성

by 룩앳보니 2022. 7. 12.

안녕하세요?. 보니 입니다 :) 저는 아동학을 전공하고 아동학 학위 취득 및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번에 아동 관찰 및 행동 연구에 관련된 내용을 기재하려고 하니, 아동학을 공부 중이거나 관심이 있는 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아동 관찰 및 행동 연구

저자 : 이순형 외 1. 관찰법의 목적 관찰법은 아동의 학습과 발달에 대해 알아보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이다.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고자 할 때, 아동의 발달을 평가하고자 할 때, 아동의 학습 과정을 평가하고자 할 때 관찰법을 사용할 수 있다. 영유아의 경우 언어능력이 완전하게 발달하지 못하였으므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그들의 행동을 이해하려고 할 때 일상적인 활동을 관찰하는 것이 영유아에 대해 가장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다. 영유아가 어떤 행동을 하게 된 이유를 파악하고자 할 때도 관찰 내용에 대한 현장 기록을 분석함으로써 추정이 가능하다. 아동의 발달을 평가하고자 할 때 관찰법을 사용하면 발달적 변화 과정을 이해하기 수월하며 아동 개개인의 성장 추이를 살펴볼 수 있으므로 어떤 영역에서 발달 지연이 있는 아동을 발견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발달 평가를 위한 관찰을 제대로 하려면 아동 발달에 대한 지식을 충실히 가지고 있어야 하며 반복적인 연습이 필요하다. 학습활동을 통해 아동이 학습한 것에 대해 평가하기 위해서도 관찰법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아동 개개인의 학습방식을 이해하는 데 관찰법이 유용하다. 아동의 놀이를 관찰하는 것이 특히 필요한데, 놀이를 통해 사회성 기술 등을 관찰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은 목적으로 관찰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관찰 기술이 중요하다.

관찰연구

관찰은 관심 대상 행동을 특정한 방식으로 추적하는 과학적인 절차다. 따라서 관찰자는 관찰 대상, 관찰을 통해 얻은 정보 기록 방법, 행동을 설명하는 방법에 대해 숙지해야 한다(Bentzen,1997). 2. 관찰법의 유형 1) 자연 관찰법 (1) 자연관찰법의 개념 자연 관찰법은 관찰 대상 아동이 일상적인 활동을 하는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으로서, 특정 상황에서 아동이 어떻게 행동하며 경험하는지를 기술하고 이해 하 조가 할 때 사용된다. 예를 들면, 어린이집에 처음 들어온 아동이 적응해 가는 과정을 연구하기 위하여 관찰자가 보조교사로 해당 반의 구성원이 되어 아동들과 함께 자연스럽게 일과를 경험하며 아동을 관찰할 수 있다. 아동은 관찰자가 있는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생활하고, 관찰자는 아동의 일상적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여 방대한 자료를 수집함으로써 어린이집에 적응하는 과정을 알아낸다. (2) 자연관찰법의 특성 자연 관찰법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관찰법의 특성

첫째, 자연 관찰을 하려면 관찰이 이루어지는 상황에 깊이 몰입해야 한다. 관찰자는 관찰 대상 상황의 물리적 특징, 그 상황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유형과 거기서 일어나는 전형적인 행동 등 모든 것을 관찰하고 기술한다.둘째, 상황에 대한 몰입은 상당히 장기간 지속된다. 자연 관찰법을 통해 아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은 짧은 시간이나 며칠 간의 관찰을 통해서는 불가능하다. 오랫동안 관찰 대상에 집중하고 몰입하여 관찰해야 한다. 셋째, 자연 관찰의 목적은 연구 시작 전에 작성된 가설을 검증하려는 것이 아니라 관심 대상인 상황 전체의 역동을 빠짐없이 정확하게 파악하려는 것이다. 즉, 탐색적 연구 과정에서 사용되는 경향이 있으며, 자녀는 관찰법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어떤 현상에 대한 잠정적인 가설이나 이론이 만들어질 수도 있다. (3) 자연 관찰법 적용 시 고려할 사항 자연 관찰법을 적용하여 자료를 수집할 때 고려할 사항이 두 가지 있다. 관찰 상황 참여 여부와 관찰자의 존재 및 연구 목적 노출의 여부인데, 이런 두 가지 사항에 대한 결정은 연구의 타당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시작하기 전에 가능한 대안을 충분히 검토한 후 결정해야 한다. (4) 자연 관찰법의 과정 참여자로서 자연 관찰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은 5단계를 따르게 된다. 1. 관찰 대상 집단 선정 2. 관찰 범위 결정 3. 관찰 대상 집단 진입 4. 관찰과 기록 5.자료 분석과 보고 2) 체계적 관찰법 (1) 체계적 관찰법의 개념 체계적 관찰법은 어떤 상황에서 구체적인 행동을 면밀히 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체계적 관찰법의 목적은 행동 간의 관계에 대해 설정해 놓은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다. (2) 코딩체계 코딩 체계는 최대한 단순해야 하며, 행동을 범주화하기 쉽도록 명확한 조작적 정의가 함께 있어야 한다. 상호배타적이며 포괄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어떤 행동도 둘 이상의 범주에 동시에 해당할 수 없으며 관찰된 모든 행동이 코딩 체계로 분류 및 기록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체계적 관찰을 할 때는 관찰과정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행동을 미리 분류하여 작성한 체크리스트를 사용하기도 한다. 그런데 상호배타성과 포괄성을 모두 갖춘 체크리스트를 개발하려면 경험이 필요하다. 체계적 관찰이 시작된 후에는 체크리스트를 변경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시험 관찰을 해 본 후에 체크리스트를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체계적 관찰을 할 때는 관찰과정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행동을 미리 분류하여 작성한 체크리스트를 사용하기도 한다. 그런데 상호배타성과 포괄성을 모두 갖춘 체크리스트를 개발하려면 경험이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