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학

유아기 운동발달 연구의 이론 및 실제

by 룩앳보니 2023. 2. 17.

안녕하세요?. 보니 입니다 :) 저는 아동학을 전공하고 아동학 학위 취득 및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아동 관찰 및 행동 연구에 관련된 내용을 기재하려고 하니, 아동학을 공부 중이거나 관심이 있는 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아동 관찰 및 행동 연구 

저자 : 이순형 외 제8장 운동 발달 3. 유아기 운동 발달 연구의 이론 및 실제 (3) 조작 운동(물체조작 능력)의 발달 미숙하고 비효과적인 뻗기, 쥐기, 놓기 등의 동작을 하는 영아와 달리, 유아는 주변의 사물을 정확히 다루고 조절하는 능력을 급속히 발달시킨다. 조작 운동은 손과 발을 이용하며 물체를 조절하는 대근육 및 소근육 운동 기술들을 포함하는데, 던지기, 받기, 치기, 차기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기본적인 기술들을 토대로 유아는 더욱 발달한 기술과 정확성을 요구하는 활동들을 수행하기 시작한다. 던지기, 받기, 치기, 차기 등 유아기에 발달하는 조작 운동 능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던지기는 한쪽 팔이나 양팔을 사용하여 물체를 자기 몸으로부터 공간으로 밀어내는 복잡한 조작기술이다. 유아기 동안 다양한 던지기 패턴이 나타나는데, 유아들이 사용하는 던지기 패턴은 유아의 신체 크기, 물체 크기, 연령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가방 일반적인 패턴인 오버 암, 사이드암, 언더핸드 중에서 오버 암 던지기가 보통 많이 사용되며, 가장 자세하게 연구되어 왔다. 오버 암 던지기의 형태는 생후 6개월경 영아가 앉아서 팔을 부분적으로 사용하여 미숙한 던지기를 하는 데서 시작된다. 모든 연령에서 다양한 기술 수준이 관찰되는데, 6세가 되면 대부분의 유아가 능숙하게 던지기를 할 수 있다. 받기는 날아오는 물체를 탐지하여 손을 사용해서 그것을 멈추고 조절하는 기본적인 대근육 조작기술이다. 

조작 운동(물체조작 능력)의 발달

손으로 물체를 받는 것은 동시 타이밍 능력을 요구하므로 유아들에게는 다소 복잡한 동작이다. 따라서 받기는 기능적으로 던지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던지기에 비해 보다 능숙함이 요구된다. 몸으로 물체를 멈추어 잡는 트래핑과 같은 받기의 초기 형태는 2~3세경부터 나타나지만 숙달된 받기 기술은 6~8세가 되어야 나타난다. 그러나 이 시기에 가능한 받기는 안정된 조건에서 두 손으로 받는 것을 의미하며, 보다 복잡한 조건에서 공을 받는 능력은 초등학교 고학년(10~12세)까지 발달해 나간다. 차기는 신체 일부분이나 도구를 이용하여 물체를 자극하는 동작이다. 차기는 상황에 따라 손, 발, 머리 등의 신체 부분이나 라켓, 방망이 등의 다양한 도구가 이용되며, 오버핸드, 사이드암, 언더핸드 등의 다양한 동작 패턴이 수행된다. 도구나 물체의 특성 등 치기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치기 능력의 발달 단계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정보가 많지 않지만, 2~3세경이면 물체를 향해 수직 방향에서 팔을 휘두르는 형태가 나타난다. 이후 4~5세경이면 물체의 측면 방향에 위치하여 수평면으로 팔을 휘두르는 동작이 나타나며, 5~7세가 되면 고정된 공에 대해 숙달된 형태의 수평 치기가 가능해진다. 차기는 발을 이용하여 물체를 차는 기본적 조작기술로서, 차는 다리를 잘 조정하고 팔과 몸통 자세를 적절히 취해야 차기 동작을 정확하게 변형시킬 수 있다. 다리를 일직선으로 하여 물체를 차서 물체가 약간의 움직임을 보이는 형태는 18~36개월 사이에 관찰되지만, 다리를 뒤로 들어 올렸다가 낮게 구부린 상태로 차는 동작은 3~4세가 되어야 나타난다. 또한 적절한 팔 동작을 취하며 다리를 뒤쪽으로 들어 올렸다가 앞쪽으로 차는 동작은 4~5세경에 나타나며, 6~6세경에는 숙달된 차기가 가능해진다.

 2) 유아기 운동 발달 연구의 실제 

유아기의 운동 발달 연구에서 관찰 및 실험 연구는 영아의 연구에 비해 많지 않지만, 좀 더 복잡한 과제수행 능력을 측정하거나 운동 발달과 다른 변수의 관련성을 사렾보기 위한 연구들이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유아기는 기본적 운동능력을 발달시켜 나가는 시기이므로, 유아의 운동 발달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심리검사가 많이 이루어진다. 앞에서 소개한 영유아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심리검사 도구들은 전반적인 발달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나, 유아나 아동의 경우 운동 발달 능력만을 보다 구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검사 도구가 개발되어 있다. - 관찰연구 영아와 달리 유아는 행동이나 동작을 자연적 상황에서 관찰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유아에게 특정 행동을 실시하도록 한 후 행동을 녹화하는 방식으로 연구가 이루어진다. 이들 관찰연구에서는 다른 운동능력에 비해 주로 치기나 던지기와 같은 조작 운동 능력을 다루고 있다. Harper와 Struna(1973)는 1년에 걸쳐 두 명의 3세 유아를 대상으로 그들의 한 손 치킨 형태를 녹화·관찰하는 종단적인 연구를 실시하였다. 4개월 간격으로 여아와 남아에게 줄에 매달린 공을 최대한 강하게 치도록 하여 치기 동작을 관찰하면서 시간의 변화에 따른 남녀 유아들의 치기 동작 발달양상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이처럼 동작의 변화 양상에 초점을 둔 연구와 달리, Yan, Payne과 Thomas(2000)의 연구에서는 어때 위로 던지는 동작을 수행할 때 나타나는 연령별 차이를 보다 운동학적인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51명의 3~6세 유아를 대상으로 벽에 그려진 원을 향해 가능한 한 힘껏 공을 던지도록 한 후, 이들의 동작을 두 대의 비디오카메라로 촬영하였다. 그리고 녹화된 자료는 특수 장비를 사용하여 손에서 공이 빠져나가는 순간의 속도, 공의 최고 속도 타이밍, 관절 각도 등을 3차원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연령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