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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

제 9장 인지발달, 영유아기 인지발달 연구

by 룩앳보니 2023. 2. 19.

안녕하세요?. 보니 입니다 :) 저는 아동학을 전공하고 아동학 학위 취득 및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아동 관찰 및 행동 연구에 관련된 내용을 기재하려고 하니, 아동학을 공부 중이거나 관심이 있는 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아동 관찰 및 행동 연구 

저자 : 이순형 외 제9장 인지발달 1. 영유아기 인지발달 연구의 목적 우리가 일상생활의 수많은 자극 중 필요한 자극들을 의미 있는 정보로 받아들이고 이를 효율적으로 기억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인지과정이 필요하다. 이 인지과정에는 주의, 지각, 표상, 기억, 추론, 문제해결 등과 같은 다양한 사고 활동이 포함된다. 영유아의 인지발달을 둘러싸고 오랫동안 논의되어 온 몇 가지 중요한 문제가 있다. 즉, '어떤 능력이 생득적이고 어떤 능력이 후천적으로 발달하는가?' '영유아 인지는 질적으로 구분되는 여러 단계를 거쳐 발달하는가?' '영유아는 지능과 같은 특징에서 서로 어떻게 다르며 초기의 능력과 후기의 능력이 서로 얼마나 비슷한가?' 하는 점들이다. 영유아 사고의 가장 흥미로운 측면 중 하나는 성인의 사고와 큰 차이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왜 5세 아동은 성인들이 물의 양이 이전과 같다고 말해 준 뒤에도 모양이 다른 그릇에 물을 부으면 물의 양이 달라진다고 주장할까?'(Siegler 같은 것이다. 최근 연구 방법의 발전으로 영유아 사고가 성인 사고와 차이도 있지만 아주 어린 영유아도 많은 상황에서 놀라울 정도로 성인과 유사하다는 점이 밝혀졌다.

영유아기 인지발달 연구의 목적 

영유아기 인지발달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의 인지 및 사고 발달과 관련된 현상에 대해 기술, 설명, 예측, 통제하려는 데 있다. 인지발달 연구는 주의, 지각, 기억, 추론 등과 같은 인지과정에 대해 관찰한 사실들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고 이와 관련된 변인들을 발견하여 영유아의 인지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많은 인지발달 연구자가 영유아가 발달해 나감에 따라 인지능력이 어떠한 변화와 특징을 보이는지 설명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 영유아기 인지능력에 대한 많은 자료가 축적되어 부모, 교사, 연구자가 영유아의 인지적 틍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인지발달 연구는 특정한 인지과정이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인가를 설명하고자 하며, 더 나아가 각각의 인지과정을 한꺼번에 설명할 수 있는 일반적 법칙이나 이론을 형성하고자 한다. 영유아기 사고의 독특성을 설명하는 일반적 법칙을 도출한 피아제의 인지발달 연구가 그 대표적 예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인지발달 연구는 수집된 자료와 법칙, 이론을 이용하여 앞으로 나타날 현상을 예측하고 통제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닌다. 영유아기 인지발달 연구의 중요성은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이론적 측면으로, 영유아 인지발달 연구는 영유아의 인지 및 사고 발달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제공하고 이를 설명하는 이론을 발전시킬 수 있다. 두 번째는 실제적 측면으로, 영유아 인지 및 사고 발달 연구는 부모와 교육 및 보육 현장의 교사가 영유아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필요하다. 

2. 영아기 인지발달 연구의 이론 및 실제 

영아기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첫 단계인 감각운동기에 해당한다. 영아가 오감을 통해 받아들인 정보는 세상 인식의 기초가 되며, 인지발달의 중요한 내용이 된다. 피아제와 관계있는 구성주의적 입장에서는 영아가 몇 가지 중요한 지각 능력과 운동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지만, 그 수도 적고 적용의 범위도 제한되어 있다고 본다. 인지발달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들은 실험적 방법이 가능해진 1970년대부터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그 결과 지금까지 영아의 능력이 과소평가 되어 왔으며, 아주 어린 영아도 이전에 연구자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다양한 인지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영아의 인지발달 영역은 그동안 감각 및 지각, 주의, 대상 개념 및 대상영속성 개념 등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왔고, 다양한 실험적 연구 방법이 개발되면서 범주와 개념, 수, 마음이곤 등에 관해서도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1) 영아기 인지발달 연구의 이론적 측면 (1) 주의 발달 및 지각 발달 - 주의 발달 우리의 감각기관은 외부 세계로부터 다양한 자극을 받아들인다. 이러한 자극에는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사물과 사건에 관한 엄청난 양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우리의 인지 체계는 제한된 정보처리 용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정보를 모두 다 처리할 수 없으며 이 정보 중 일부만을 처리하게 되는데, 이때 작동되는 기제가 바로 주의(attention) 다(박선미. 주의는 정보의 과잉 부하를 예방하는 데 필수적이다. (박정상 역,2006). 주의는 주로 주의 선택성, 주의 상태, 주의 통제의 세 측면에서의 발달적 변화를 중심으로 연구되었다. 주의 선택성은 외부로부터 입력되는 정보 중 일부에만 주의의 초점을 맞추도록 선택해서 정보를 얻거나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주의를 지속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생아도 태어난 첫날부터 주변의 자극들에 선택적으로 주의한다. 선택적 주의가 이루어진 후에는 주위에 몰두하고 있는 주의 상태가 문제가 된다. 영유아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선택하는 자극도 달라지고 그 자국에 얼마나 선택적으로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지도 변화한다. 한 대상에 주의를 지속하는 기간이나 주의집중 능력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향상된다. 생후 2~3개월부터 1년까지는 주의가 지속되는 기간이 비교적 짧고 주의를 지속하는 도중에도 빨기, 두드리기, 흔들기와 같은 여러 유형의 행동이 나타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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